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년 제5회 아볼로 캠프 전문분야별 연구결과]

* IVF 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에서는 <지성운동> 꼭지를 통해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자료를 연재 형식으로 공유합니다. 원글에 포함된 각주는 생략했습니다.


협동조합의 기독교사회윤리적 함의(2)

고재길(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와 문화)


2. 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ICA)은 1995년에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관한 ICA 성명서’를 채택했다. 

A. 협동조합의 개념: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의 성명서를 따르면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통해 공동의 경제적 · 사회적 · 문화적 필요와 열망을 충족하고자 자발적으로 연합한 사람들의 자율적인 협회이다.” 매클라우드(Andrew Mcleod)는 여기에서 다음의 단어 - 연합, 공동소유, 민주적인 운영 - 에 주목한다. 그에 의하면 연합, 공동소유, 민주적인 운영은 협동조합의 특징이다. 연합은 단순한 획일성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타인을 향한 개방성과 포용성을 내포한다. 협동조합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고 있고,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조직이며, 이웃을 사랑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협동조합은 그것을 함께 소유하면서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운영”되며, 조합원들에게는 “금융, 보육, 주택, 고용, 보험, 장례식 등을 제공”하고 “기구와 수송 수단을 제조”한다. 협동조합은 농장에서 시작하여 저녁 식사에서 볼 수 있는 식료품과 연관된 모든 일에 “참여”하고 모든 조합원들이 각각 하나의 투표권을 행사하는 “민주적인 결사체”이다.

B. 협동조합운동의 현황: 국제협동조합연맹(ICA)이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09년 현재 지구촌 전체 91개 국가 227개의 협동조합연합체가 ICA에 참여하고 있다. 유럽의 37개국 26만 7,000개의 조합에는 1억 6,300만명의 조합원들이 있고 550만 명이 고용되어 일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과 인도 양국의 조합원들은 모두 합쳐서 8억 명이고 거기에서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1억 명이다. 국가 전체 인구 중 절반의 인구를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나라는 캐나다, 아일랜드, 스웨덴, 핀란드이다. 이 국가들 다음으로 조합원들이 많은 나라는 일본, 프랑스, 덴마크, 노르웨이이며, 미국은 전체 인구의 1/3, 이탈리아는 1/4이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의 협동조합의 상황은 어떠한가? 조합원의 수만 고려한다면 국내의 협동조합운동은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다. 2010년을 기준으로 생협조합원은 약 50만 명, 수산업협동조합원은 16만 5,000명, 농업협동조합원은 245만 명, 신용협동조합원은 551만 명, 산림조합원은 48만 명, 기타 공제조합원 또는 공제회 전체의 조합원을 모두 합친 우리나라의 전체 조합원은 900만 명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