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4년 아볼로 캠프]

* IVF 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에서는 <지성운동> 꼭지를 통해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자료를 연재 형식으로 공유합니다. 원글에 포함된 각주는 생략했습니다.


기독 지성 운동의 미래를 꿈꾸며(5)

송인규 교수(한국교회탐구센터 소장)


III. 기독 지성인으로서의 대학원생

(4) 학문 활동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자세

(i) 통전적/적극적 자세.

    1 학문 활동도 주께 하듯 해야 한다.

    2 학문 활동은 그 자체로도 하나님 앞에서 영구적인 가치를 갖는다.

<--->

(i') 이원적/소극적 경향. 

    1 “어차피 불 타 없어질 세상인데 연구 활동. 논문 작성. 강의 준비 등이 뭐 그렇게 중요한가?” 

    2 “가장 중요한 것은 영적 생활 (혹은 영흔 구원)이고, 학문이니 뭐니 하는 것은 일시적, 도구적 가치밖에 못 갖는다.”


(ii) 성실한/사심(私心) 없는 자세.

    1 경건 훈련을 이익의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다.

    2 최선을 다해 학문 활동에 전념하고 그 결과는 하나님의 주권에 맡긴다.

<--->

(ii') 기복적/보상적 경향.

    1 "헌금, 교회 봉사, 전도 등을 많이 하면 하나님께서 이에 대한 보상으로 프로젝트 승인, 실험, 논문의 진척, 좋은 학교에의 입학 등을 허락하신다.”

    2 신앙 생활이 타산적 형태로 고착되고, 더욱 심해지면 결국 하나님을 자기 성취의 수단으로 이용하게 된다 [교직이나 학문 활동의 우상화].


(iii) 헌신적/봉사적 자세.

    1 학문의 은사를 부여하신 분이 하나님이시므로 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자신의 은사를 계발하고 활용한다.

    2 은사는 자신만의 만족과 번영울 위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나 자신보다 덜 누리는 이들의 행복과 풍요를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

<--->

(iii') 탐욕적/정복 욕구적 경향.

    1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것과 자기 왕국의 확장적 욕구 때문에 지식인으로서의 여러 가지 책임올 수행한다.

    2 다른 이들(동료 학생과 교직원)을 자기 발전의 수단으로 간주하여 군림, 압제, 착취 등을 일삼는다.


(iv) 청렴한/정직한 자세.

    1 연구 및 학문 활동을 하나님의 면전에서(Coram Deo) 수행한다.

    2 성경은 우리가 근면과 성실올 다해 일하는 존재가 되기를 원하고,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반영하는 학문 활동을 기대한다.

<--->

(iv') 권모 술수적/비윤리적 경향.

    1 그리스도인으로서 합당하지 않은 방책--표절. 속임수, 뇌물 등—을 취함으로써라도 자신이 목적한 바를 달성하고자 한다.

    2 종종 탐욕적/정복 욕구적 경향이 심화되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