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4년 아볼로 캠프]

* IVF 한국복음주의운동연구소에서는 <지성운동> 꼭지를 통해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자료를 연재 형식으로 공유합니다. 원글에 포함된 각주는 생략했습니다.


기독 지성 운동의 미래를 꿈꾸며(1)

송인규 교수(한국교회탐구센터 소장)


I. 서론: 강의자의 변


(1) “기독 지성 운동”이라는 명칭에 관하여

(i) 여기에서 말하는 "기독 지성 운동”은 "크리스천 대학원생 모임”을 뜻한다.

(ii) 예를 들어, 1995년 여름[제 1 회]부터 시작해 1999년 겨울 [제 8 회]까지 수련회를 통해 그 힘을 모았던 GSF 모임과 2008년 8월 [제 1 회] 및 2009년 1월 [제 2 회] 아볼로 포럼으로 집약되었던 "신앙과 학문” 모임을 지적할 수 있다.

(iii) 따라서 이 특강에서는 그리스도인이면서 대학원 공부를 하고 있는 이들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2) 강의자의 적합성에 대하여

(i) 그런데 본 강의자는 오늘날 그리스도인 대학원생에 대해서나 그들의 모임 (크든 작든, 알려져 있든 숨겨져 있든, 탄탄하든 느슨하든)에 대해서 별로 아는 바가 없다.

(ii) 또 최근에 그런 이들과 만나거나 그런 모임에 참여해서 대화를 주고받거나 한 적이 없다.

(iii) 그러므로 이 강의 가운데 어떤 내용이나 사항은 적실하지 않을 수도 있고, 심지어 현실과의 부합성이 낮을 수도 있다.

(iv) 본인이 이처럼 그리스도인 대학원생들과 상당히 다른 생활 상황의 경험자이고 그들의 처지와 동떨어져 있는 국외자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련 형태의 모임에 대해 관심과 소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내용을 개진하고자 한다.